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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병의원) 임대정보★/-. 병.의원 추천입지

병의원 개원전략

 

1. 개원전략을 위한 제안

 

○ 본질로 승부한다.

본질로 승부 할 수 있는가를 냉정히 분석하고, 의사로서의 꿈과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

○ 모든 결정은 소신껏 보인이 한다.

개원을 하기 위해 주변정보를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재료상, 의료기상사, 인테리어회사, 보험회사 직원들로부터 개원의 전반적인 업무를 조언받을수 있다. 하지만 모든 결정은 본인이 소신을 가지고 결정하 여야 한다.

○ 개관적인 자료로 판단한다.

개원하고자 하는 지역나나 전문과 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참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특성화된 진료계획을 수립할 때에도 질병의 인구 분포, 소득수준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하 여야 한다.

○ 초기투자에 대한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지역여건에 맞도록 초기투자를 하여야 한다. 개원초기 운영자금을 확보하여 중장기 계획을 세워 추후 내 부의 확장이나 변경이 용이하도록 유연성을 염두해 두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합리적이다.

○ 서비스를 차별화 한다.

병의원은 의료의 질을 중심으로 주변 병의원과는 다른 차별성을 지녀야 한다. 고객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 여 그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치료뿐만아니라 환자를 직접적으로 대면하는 의사, 간호사, 접수직원등이 고객을 만족시키려는 노력이 합 해질때 단골병원으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사업계획 수립

 

- 운영방안및 역할∙기능등을 명확히 한다.

- 지역내 의원을 어느 수준으로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진료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 전문과목과 진료과목을 구분하여 내부의 실배치, 의료장비 구입등에 참고한다.

- 초기 사업자 자금을 줄여 효율적인 개원계획을 수립하여 개원예정일 등을 계획한다.

 

 

3. 개원입지 분석하기

 

․ 주진료권 : 반경 500m 이내 또는 도보로 10분이내

․ 부진료권 : 반경 1000m 이내 또는 교통수단 이용으로 20분 이내

 

1) 진료권을 통한 개원지 분석

 

2) 병원개원예정지 지역별 진료환경 분석

-지역별 인구 분포조사

→동별 성별 분포도, 동별 연령별 분포도

3) 주거형태별 분석

→아파트, 연립주택, 단독주택등

4) 주거 형태에 따른 지역 주민의 생활 수준 분석

→소득수준 비교

5) 상권분석

→ 시장별, 유통상권별, 금융상권별(유동인구 유입형인지 유출형인지 파악)

6) 유동인구 분석

→ 시간대별 유동인구, 유동인구 통행방향,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위치, 지하철역 위치 파악

7) 운영조건에 따른 지역 설정시 고려사항 파악

→ 교통상황 분석, 시장상황 분석, 환자 성향분석등

8) 개원예정지 인근의 경쟁 병원에 대한 분석

→ 예정지 주변 동별 의료기관 현황, 인구 당 의원수, 병원규모, 진료시간

 

 

4. 병원계약시 유의사항

 

• 동종과목 제한

• 규모와 가격

- 임대면적, 공용면적, 실면적

- 보증금, 월세, 관리비, 부가세(VAT) 처리

• 임차기간

- 임차기간, 전세권설정여부

• 등기부등본 확인

- 소유자확인(대리인 출석시 : 위임장, 인감증명서 확인)

• 건축물대장확인(1종근린생활시설)

- 1종근린생활시설이 아닌 경우 인테리어전 용도변경

• 인테리어 가능시점 및 임대비용에 대한 처리

- 인테리어 가능시점

- 인테리어 기간중의 월세, 관리비 처리

• 내외부 싸인물 설치

- 간판의 위치 및 간판개수 확인

- 내외부 싸인물 설치 가능개수와 위치

• 관리비 및 주차료

- 관리비 세부항목, 관리비 이외의 직접세

- 주차료 산정

• 기타사항

- 전력용량 및 분전에 관한 협의

- 상하수 배관에 대한 사전 점검 및 합의

 

 

5. 개원자금

 

개원 과정 중에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 중의 하나가 개원자금을 마련하는 일이다.

물론 개원 과목별로 차이는 있으나 요즘은 자신이 준비한 자금만으로 개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특히 최근의 개원 경향은 병원의 대형화, 고급화로 투입비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임차 비용의 상승, 장비의 고가화, 인테리어의 비용 증가 등으로 개원자금의 규모 자체가 확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비록 자기자본만으로 개원자금이 충당될 수 있다 하더라도 세제상의 문제나 병원운영의 효율면에 있어서 적당한 비율의 외부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원자금은 자신의 상황에 적합하게 그 형태와 상품들을 선택하여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개원자금의 안정적인 확보는 개원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원을 준비하고 있다면, 개원자금준비계획과 함께 자금투입계획, 자금운영계획, 자금상환계획 등을 세밀하게 세워서 수행하도록 합니다.

 

 

 

6. 병원인테리어하기

 

1) 발주자(원장)의 역할

• 주진료, 특수클리닉 운영시 성격과 운영방법제시

• 각 실별 장비, 기구, 집기 비품 리스트 작성 및 요구사항 정리

• 전자챠드 시스템, 각종장비의 기종과 사양정리

• 인테리어 예산 및 집행계획 수립

 

2) 임대/분양시 유의사항

• 건물의 노후도, 형상, 현재 마감상태에 따라 공사비 증감

• 공사기간 중 전기, 수도, 임대료 부담 여부 확인

• 준공시기 확인(계약시 위약금 내용 첨부)

• 기존 시설물 철거 유무 검토

• 사용면적에 대한 인입 전력 : 전기요금 영수증에 계약전력 확인

• 간판설치 위치 확인

• 화장실 설치시 가능여부 확인

• 도시가스 인입여부 확인

• 건축물 관리대장 확인(근린생활시설)

 

 

7. 의료장비 구입하기

 

1) 세부적인 진료 범위를 선정한 뒤 사용 목적에 가장 적합한 의료기기 목록을 뽑는다.

2) 자금 규모에 맞워 의료기기 구입 계획을 세운다.

3) 구입할 의료기기를 중요도 순서로 구분해 구매한다.

4) 인터넷이나 주위 개원 선배를 통해 사전 정보를 충분히 습득 후 의료기기 업자를 대한다.

5) 의료기기는 회사에 따라, 제품의 성능에 따라 가격 차가 클 뿐 아니라 동일 품목, 동일 기종일지라도 구입 선에

따른 가격차가 존재해 이를 잘 판단해 협상에 임한다.

 

6) 인지도 및 지명도가 있는 제품을 선정한다.

 

7) 선정시 A/S 보장이 확실한지 검토한다.

 

8) 여러 회사에서 견적을 받아, 가격을 비교한 뒤 선정한다.

 

9) 가격 비교시 A/S 비용, 소모품 비용, 보증기간 등을 함께 고려하고, Accessory가 포함된 가격인

 

지 아닌지 확인한다.

 

10) 자금이 넉넉지 않을 경우, 사용 빈도가 높고 중요한 의료기기는 신규로 구입하고 사용 빈도는

 

낮으나 기본 의료기기인 경우 중고로 구입해도 무방하다.

 

11) 중고 의료기기 구매 시에는 이전 사용 병원을 확인한다.

 

12) 중고 의료기기 구매 시에는 판매 회사의 경제적 안정성을 체크함은 물로 제품의 문제 발생시 보

 

상 및 A/S 가능

 

여부를 확인한다.

 

13) 수입품 구매시 OEM 방식 제품인지 아닌지 체크한다.

 

14) 수입품의 경우, 소모품 및 부품의 교체가 용이해야 한다.

 

15) 수입 제품의 경우 A/S 및 관리를 위해 수입한 국내 회사의 기반이 탄탄한지 고려한다.

 

 

 

 

 

 

 

8. 병원직원구하기

 

1) 봉직의 시절 눈여겨 봤던 직원이나 함께 호흡을 맞췄던 간호사들을 원장 본인이 직접 확보하는 경우

⇨ 직원의 업무능력을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나 수월치 않음.

 

2) 동료나 주위에서 추천을 받는 경우

⇨ 신뢰할수 있는 사람을 소개 받을 수 있으나, 해고가 용이하지 못함

 

3) 간호조무사 학원이나 간호전문대학에서 추천을 받는 경우

⇨ 경력자를 구할수 없음

 

4) 헤드헌팅 업체를 통하는 경우

⇨ 채용시 수수료 발생(보통 연봉의 1%~3%)

 

5) 구인광고 사이트를 통하는 경우

⇨ 통근거리가 가까운 직원을 선발할 수 있으나 능력 검증이 어렵다.

 

 

 

 

 

 

 

9. 병원마케팅(병원홍보) 및 의료광고

 

1) 고객직접 마케팅

• 1차 진료권 선정지역에 직접 방문하여 병원 개원을 알림

• 병원홍보물 직접 배포-인지도상승

 

2) 고객중심 병원운영

• 대기시간 단축, one-stop서비스, 실명제

• 야간진료, 예약진료

• 직장인 출근전 진료

 

3) 텔레 마케팅/이벤트 마케팅

• 퇴원고객 해피콜 서비스, SMS

• 진료모니터링, 학교와의 주치의 연계

• 가정의 달/보은의 달 서비스

 

4) 이미지홍보

• 건강 안내서, 리플렛

• 캐릭터 제작을 통한 이미지 부각

• 지역신문 기고, 방송출연, 영상물 제작

• 진료진에 대한 인물 특성을 홍보

• 의사개인의 홍보(PI)

 

5) 기본적인 마케팅 방법

• 개원전 신문 및 잡지광고 / 신문에 개원 인사 광고

• 거리 게시대 광고

• 병원 건물 대형 현수막 광고

• 전화번호부 광고

• 버스벽면, 내부광고, 음성광고

• 지하철 광고

• 아파트 단지내 광고

• 버스터미널 협찬광고

• 달력, 기념품

• 영상물/PDP

 

 

 

10. 개원리허설

 

• 직원들이 내부, 외부 전화를 잘 받고 있는지(전화받는 것이 통일되어 있는지),

• 환자의 흐름과 직원의 흐름에 큰 문제가 없는지 또는 겹치지 않는지

• 병원의 위치에 대해 잘 응대하는지

• 직원이 환자의 물음에 적합하게 답변하고 있는지, 우물쭈물하지 않는지

• 환자가 직원도움 없이 검사실, 방사선실, 물리치료실을 적절하게 찾아가는 지

• 검사실, 방사선실, 물리치료실에 찾아가면 적절하게 환자를 대응하고 있는지

• 병원내 각종 안내표시판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는지, 안내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

• 각종 서식(슬립)이 적절하게 이동하고 있는지

• 소모품이나 기구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는지

• 물품이나 각종 필요용품이 부족하지 않는지

• 직원이 맏은 업무를 잘 파악하고 있는지

• 모든 업무가 환자중심으로 이루어 지는지 아니면 직원중심으로 이루어 지는지

• 직원이 병원시스템에 관해 환자에게 설명을 적절히 하고 있는지

• 우리병원에서 할 수 있는 진료에 관해 환자들에게 적절하게 설명하고 있는지

• 비보험 수가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지

• 방사선, 임상병리, 물리치료 장비의 가동이 문제없이 잘 되는지

• 전산시스템은 잘 가동이 되는지

• 의원 외래처방(의약분업)시스템은 큰 문제가 없는지

• 주차장은 차를 주차하는데 불편함이 없는지

 

 

 

출처 : 개원정보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