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삶)/-. 건강 & 레져

비듬 있는 사람은 머리 저녁에 감는 게 좋나?

비듬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흔하다. 비듬의 주요 원인인 지루성피부염이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아내가 알아야 할 남편 비듬에 관한 진실 혹은 거짓.

비듬 있는 사람과 수건을 같이 쓰면 안 된다? X

비듬은 전염되지 않으므로 비듬 있는 사람과 수건을 같이 써도 된다.



↑ [헬스조선]사진 김범경(St.HELLo)

비듬 있는 사람은 저녁에 머리를 감아야 한다? O

낮 동안 두피와 모발에 묻은 오염물질은 비듬이 더욱 많이 생기게 할 수 있으니, 저녁에 꼼꼼히 샴푸하자. 저녁에 머리 감고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가 기름져 다시 한 번 감아야 하는 지성 또는 지루성 두피인 사람도 저녁에 감는다.

비듬 있는 사람은 머리를 감고 꼼꼼하게 말려야 한다? O

두피가 습하면 비듬균이 번식하기 좋다. 저녁에 머리를 감았는데 자기 전까지 잘 마르지 않으면, 드라이어로 머리카락뿐 아니라 두피까지 꼼꼼하게 말리자.

비듬 전용 샴푸를 쓰면 효과적이다? O

비듬 전용 샴푸는 비듬균이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므로 비듬균 때문에 생긴 비듬에 효과적이다. 비듬이 심하지 않은 사람은 일반 샴푸로 머리를 잘 감는 것만으로 비듬 관리가 되므로, 굳이 비듬 전용 샴푸를 고집할 필요 없다.

스테로이드 연고, 비듬에 효과 있다? △

지루성피부염이나 건선 때문에 생긴 비듬이면 스테로이드 연고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는 주의가 필요한 성분인 만큼, 피부과에서도 웬만해선 처방하지 않음을 알아두자.

기름진 음식이 비듬을 부추긴다? △

기름진 음식이 직접적으로 비듬을 많이 생기게 하지 않지만, 피지 생성을 유도해 지루성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단백질 섭취량이 줄면 비듬이 더 많이 생기므로 우유, 달걀, 살코기 등 단백질 식품을 적절히 섭취하자.

비듬은 병원을 가도 소용없다? X

피부과에서 진찰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상태가 호전된다. 피부과를 방문하기 전, 머리를 잘 감고 두피 청결을 유지하는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비듬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비듬은 홈케어 방법이 없다? X

비듬은 집에서 관리할 수 있다. 되도록 순한 성분 샴푸로 매일 머리 감고, 샴푸 후 충분히 헹궈 두피에 샴푸 잔여물이 남지 않게 한다. 머리 감은 뒤에는 드라이어로 두피까지 보송보송하게 말린다. 건성 피부는 두피용 토닉과 에센스 등으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두피 마사지를 하면 좋다. 잦은 파마나 염색을 삼가고, 헤어 왁스나 젤, 스프레이 등 화학제품 사용을 자제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헬스조선  2013.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