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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窓)/-. 서글픈 歷史

‘신경민 후폭풍’ MBC 제작거부…방송 파행

ㆍ김주하 앵커 등 동참 무기한 농성에
ㆍ“기사누락 지시” 보도국장 사퇴 촉구


MBC 경영진의 <뉴스데스크> 신경민 앵커 교체에 따른 MBC 기자·앵커들의 농성과 제작거부 등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MBC 노조원들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MBC 경영센터 10층 임원실 앞에서 앵커 교체의 즉각 철회와 송재종 보도본부장·전영배 보도국장 퇴진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릴레이 연좌농성에 돌입했다. 보도본부 기자 50여명은 별도로 MBC 방송센터 5층 보도국에서 한때 침묵시위를 벌였다.

전날 창사 이래 처음으로 보도국장 불신임안을 의결한 MBC 기자회는 차장이하 평기자회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지난 9일부터 시작한 제작거부를 지속키로 했다.

비대위는 “청와대가 이미 오래 전부터 신경민 앵커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공공연하게 드러내고, 노골적으로 교체를 요구해 왔다는 것은 이미 보도본부 구성원들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우리는 권력의 부당한 압력을 막고 보도와 제작의 자율성을 지켜줄 수 있는 경영진을 원한다”고 주장했다.

그간 제작에 참여해온 김주하·박상권 앵커 등 기자 신분 앵커와 편집·수습 기자들도 일제히 제작 거부에 동참했다. 이에 따라 이날 저녁 마감뉴스인 <뉴스24>와 15일 오전 6시 <뉴스투데이> 등의 뉴스 앵커가 대폭 교체되거나 비기자직 앵커 혼자 뉴스를 진행했다.

또 MBC 노조 19개 지방사 지부들이 기자들의 제작거부를 지지하며 서울로의 뉴스 송출을 중단, 뉴스 프로그램들이 단축 방송됐다.

그러나 경영진은 임원회의를 열어 “국장 보직사퇴요구는 절대 받아들일수 없다”고 입장을 정리한데 이어 전영배 보도국장도 “혼자 그만둬버리면 무책임하게 보일 수 있다”며 거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기자회 비대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11일 박연차 회장이 2007년 대선을 앞두고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에게 수십억원을 전달한 의혹이 있다’는 아침 뉴스 톱기사가 당일 새벽 보도국장의 전화 한 통화로 방송 30분 전에 빠졌다”며 “신뢰를 생명으로 여기는 기자들은 더 이상 그를 보도국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전 국장에게 이와 관련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전화를 걸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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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정권, 비판언론에 광고압박 의혹”

 

 

ㆍ언론단체 주최 연속 토론회 “MBC 등 매출격감에 입김”

이명박 정부가 비판 언론인에 대한 체포나 사법처리 등과 함께 언론사로서는 민감할 수밖에 없는 ‘광고 압박’까지 동원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3일 언론광장·새언론포럼·언론노조 등의 공동주최로 열린 연속 기획포럼 ‘MB정권의 언론탄압과 민주주의의 위기’의 첫번째 토론회 ‘이명박 정권의 언론탄압 실상과 언론장악 구도’에서다.

발제자로 나선 미디어 평론가 백병규씨는 “이명박 정권이 산업논리의 동원과 함께 방송 장악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의 하나는 경제적 압박”이라고 말했다. 그는 “MBC의 광고 매출 격감이 정권의 개입에 의한 것이라는 직접적인 증거는 제시되지 않고 있지만 KBS, SBS에 비해 매출이 급격히 감소한 것을 보면 그 같은 정황을 의심케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명박 정권이 경제위기 국면에서 기업 활동에 사실상 과거 권위주의 정권 때의 관치 경제 행태를 고스란히 재연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이에 비춰볼 때 정권의 입김이 직·간접적으로 MBC 등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의 광고 수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증보판을 낸 <한국의 언론통제> 저자인 김주언 언론광장 감사도 “광고주에 대한 간접적인 압력을 통해 비판적인 언론사에 대한 광고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면서 “언론인 시국선언에 참여한 언론단체에 대해서는 언론재단 지원금을 주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노종면 언론노조 YTN지부장은 토론에서 “경제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정부나 공기업의 협찬이나 캠페인은 언론사 생존에 중요하다”며 “협찬이나 캠페인 광고를 따오는 과정에서 방송사가 정부나 공기업에 얼마나 우호적인지가 중요하다는 건 설명을 하지 않아도 알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생존에 대한 고민을 하는 입장에서 돈을 앞세운 압박에는 저항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정부 예산, 국민의 세금으로 언론을 통제하는 것으로부터 우리가 자유로워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성공회대 김민웅 교수는 “언론의 위기는 언론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책적, 정치적 요구를 할 수 있는 무대를 빼앗김으로써 실질적으로 서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것”이라며 “6월 미디어 관련법 입법저지 투쟁도 대중의 관심, 분노와 함께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  2009.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