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 커피공화국'이라는 공식까지 등장할 정도로 창업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커피전문점 시장이 끝없이 확장하고 있다. 기존 유명 브랜드 매장이 계속 늘어나는 가운데 신생 브랜드도 잇달아 론칭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커피전문점 상위 6개 브랜드는 9월 30일 현재 2425개의 점포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말(1893개)과 비교하면 약 9개월 만에 28.1% 늘어났다. 업계에선 점포 개수와 인지도, 매출액 등을 감안해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스타벅스, 커피빈, 할리스, 탐앤탐스를 상위 6개 브랜드로 분류하고 있다.
점포 확장은 카페베네 등 국내 토종 브랜드들이 이끌었다. 지난해 말 465개 점포를 열었던 카페베네는 현재 677호점을 돌파했다.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후발 주자였던 카페베네는 드라마나 시트콤의 간접광고(PPL)를 통해 인지도를 급격히 끌어올렸고, 매장의 97%가 가맹점일 정도로 한국형 프랜차이즈 전략을 통해 매장 수를 빠르게 늘렸다. 엔제리너스와 할리스, 탐앤탐스 등도 9개월 사이에 점포를 60~100개까지 늘리며 세력을 점차 확장하고 있다.
외국 커피 전문 브랜드의 대명사인 스타벅스는 매장수로는 토종 브랜드에 밀렸다. 국내 브랜드가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사용하는 데 비해 이들은 직영 방식을 고집하고 있기 때문. 하지만 최근 매장을 372개까지 늘리며 지난해 매출 1위(약 2420억원)의 자존심을 지킬 것으로 보인다.
'커피전문점 돌풍'이 계속되면서 신규 브랜드도 계속 나타나고 있다. 드롭탑(4월), 투썸커피(6월), 블랙머그(9월) 등이 각각 점포를 열고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석구 스타벅스코리아 대표이사는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가 당분간은 매년 15~20%씩 성장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인스턴트 커피 등으로 다른 시장을 노리거나 해외 진출을 시도하는 기업이 늘어났다는 사실도 또 다른 풍속도다. 스타벅스가 지난달 16일부터 분말형 제품 '비아'를 판매하고 있고, 파스쿠찌도 스틱형 커피 2종(카페 인스턴트ㆍ디카페인 인스턴트)을 내놓았다. 할리스도 티백 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한국 커피전문점 업체들의 성장이 내실이 아닌 외형에만 집중된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로 매출 기준으로 보면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등은 모두 스타벅스(올해 2300억원 전망)의 절반 수준이다.
매일경제 2011.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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