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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Life(삶)/-. 건강 & 레져

자동차 안전운전 서바이벌

 

깜빡 졸 때 자동차는 80m이상을 질주한다.

 

졸음운전은 만취 상태로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24시간 동안 자지 않고 운전하면 혈중 알코올 농도가 면허 취소 수치인 0.17%와 비슷해지기 때문이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사고 분석 결과, 졸음운전 치사율은 다른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사망률이 음주운전의 12배에 달한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1분 동안 눈꺼풀이 눈을 80% 이상 덮는 시간이 많아지면 사고 위험이 매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요.

 

100km/h 이상으로 달리는 고속도로에서 운전자가 2~3초 동안 깜빡 존다고 가정할 때 자동차는 운전자가 없는 상태로 84m를 달리게 됩니다. 66km/h로 달릴 경우 대략 60m를 무의식 상태로 달리게 되는 겁니다. 이때 자동차는 그야말로 달리는 폭탄이죠. 졸음운전은 사고 직전까지 속도를 줄이거나 피하지 않고 그대로 진행하기 때문에 무조건 대형사고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졸음운전 사고 현장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은 자국을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 사진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 사진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 1위 졸음운전

대부분 과속이나 음주운전을 떠올리지만 사실 교통사고 사망 원인 1위는 졸음운전입니다. '09년 고속도로 사망자 수는 138명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교통사고 사망자의 30.6%가 졸음운전으로 인해 사망했지요. 졸음운전은 늦은 야간, 이른 새벽, 오후 시간에 집중 발생합니다. 도로공사에 따르면 '09년 고속도로 전체 교통사고 중 졸음운전 30.6%, 전방 주시태만 25.0%, 과속 23.4%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방 주시 태만 역시 대부분 피로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것을 감안하면 55.6%가 졸음운전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운전자 과실로 인한 사망 사고 중 졸음 또는 전방주시 태만으로 인한 사망자는 61.0%, 월별 사고 건수는 4~5월에 가장 많고, 사망자는 특히 5월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서울과 수도권의 4개 운수회사에서 근무하는 운전자 28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 가운데 5명은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만성피로는 필연적으로 졸음운전을 부르게 되지요. 음주운전은 불법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졸음운전은 단속이 없어 불법이라는 인식이 없고 자신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지요. 억지로 이기려 하지 말고 짧게나마 수면을 취하고 출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성피로가 운전에 미치는 영향을 볼까요?

  • 시야가 좁아지고 예민성이 떨어져 위험 요소를 늦게 인지하거나 위험 상황을 무시한다.
  • 환각을 일으켜 급브레이크, 급핸들 조작을 할 위험이 높다.
  • 지각 작용이 늦어 속도에 대한 판단 착오가 생기기 쉽다.
  • 무리하게 앞지르기나 끼어들기를 한다.
  • 마음이 조급해져서 난폭 운전을 하게 된다.
  • 발의 감각이 둔해져서 속도 조절이 잘 안 된다.
 
피로로 인한 사고발생 과정
피로로 인한 사고발생 과정

 

 

장거리 운전 시 주의 사항!
  • 출발 전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한다.
  • 운행 전에 과식하거나 알코올 성분이 있는 음료수를 마시지 않는다.
  • 2시간에 한 번씩은 반드시 10분간 휴식을 취한다.
  • 운전 중에는 눈을 전후방으로 계속 움직이며, 눈동자를 가끔 좌우상하로 움직여 준다.
  • 한 시간에 한 번은 창문을 열어 환기한다.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면 졸음이 오게 된다.
  • 흡연이나 탄산음료보다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
  • 껌이나 캔디를 먹으면 관자놀이를 움직여 대뇌를 자극한다.
  • 출발 전에 미리 휴게소를 정해두고, 휴식 중에는 스트레칭을 하여 경직된 근육을 풀어준다.
  • 고속도로 갓길에서의 휴식은 후방 추돌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꼭 휴게소를 찾는다.
  • 휴게소를 앞두고 졸음이 몰려온다면 사탕이나 껌, 물 등을 먹거나 지인과 통화를 한다.
  • 뇌가 운동하지 않으면 졸리므로 머리를 지압하거나 뒷목을 마사지한다.

장시간 계속 긴장을 유지하며 운전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집중해서 운전하면 피로도가 높아지기 때문이지요. 과로한 후에는 쉬어도 잘 회복되지 않으므로 3시간 이상 피로가 계속되게 해서는 안 됩니다. 비록 예정 시각보다 다소 늦어지더라도 반드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차선 이탈 시 경보음을 울리는 지능형 졸음 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이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보조 안전 장치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통방통한 차량 졸음운전 방지 장치

BMW 530i와 아우디 뉴 A8은 깜빡이를 켜지 않고 차선을 이탈하려 하면 핸들이 강하게 진동하고, K7은 일정 시간 차선을 지속적으로 밟거나 좌측의 황색 차선을 넘을 경우 경고음을 울립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Attention Assist’는 운전자가 평소 핸들 조작 성향에서 벗어날 시 계기판에 커피잔 모양의 그림과 함께 ‘잠깐 쉬어 가세요’라는 문구가 뜬다. 르노삼성의 뉴 SM5는 안마 기능을 갖춘 운전자 시트로 졸음운전을 방지한다.

 

 

인피니티는 깜빡이를 켜지 않고 차선을 이탈할 시 경고음을 내며, 그 이후에도 핸들 조작을 하지 않을 경우 각 바퀴의 브레이크 압력을 조절해 원래 차선으로 돌아오게 한다. 차가 능동적으로 개입해 사고 위험을 줄이는 것. 이탈 경보 시스템은 주로 아우디나 렉서스 등의 외산 차나 고가의 국산 대형 차량(제너시스, K7, 에쿠스)에 장착되어 있다.

 

  • 귀걸이형 졸음 방지기 : 율곡부대 운전병들이 사용해 화제가 된 귀걸이형 졸음 방지기로 안에 추가 달려 있어 운전자가 고개를 꾸벅거릴 때 경고음을 낸다.
  • 얼굴에 붙이는 냉각 시트 : 피부에 자극이 없는 시트 제품으로 이마에 붙이면 8시간 동안 졸음방지 효과가 지속된다.
  • 진동 목 쿠션 : 머리 받침대나 핸들, 시트를 진동시켜 졸음을 쫓는 장치. 4,800원, 어바웃.
  • 졸음 올 때 씹는 껌 : 졸음 올 때 씹는 껌은 과라나 추출물과 페퍼민트의 톡 쏘는 향으로 졸음운전을 방지한다. 50알에 3,500원, 어바웃.
  • 주행 감시형 장치 : 평소 주행 습관에서 벗어날 때 비상등을 점멸하면서 차량을 천천히 서행시킨 후 정차 시키기도 한다.
  • 방향제 투입 장치 : 차내의 온도와 습도, 산소 농도를 최적의 조건으로 조절, 졸음 원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장치. 졸음운전이 감지되면 경고음과 함께 차내에 많은 양의 산소와 방향제를 투입한다.
  • 페달 진동과 벨트 조임 장치 : 현대자동차가 내세우는 대표적인 2가지 안전장치 중 인테리전트 엑셀 페달(IAP)은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면 페달 진동으로 이를 경고하고 프리 세이프 시트 벨트(PSB)는 차선 이탈 등 위험 상황이 발생하면 벨트를 두세 번 조인다.
  • 강제 환기형 졸음 방지 장치 : 동체 감시를 통해 졸음이 감지되면 창유리를 강제로 내려 찬 바람이 들어오게 한다.
  • 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장치(DSM) : 차 내부에 장착된 적외선 카메라로 운전자의 동체 움직임과 안면 근육의 변화를 자동 분석, 경고음을 울린다. 2초 이상 눈을 감을 경우 시트에 강한 진동을 주고 경고음을 울리기도 한다.
  •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LDWS) : 룸미러 앞쪽에 카메라를 장착하거나 앞 범퍼 아래쪽에 적외선 센서를 장착,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면 계기판에 신호가 점멸하거나 경고음을 울려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시스템. 운전대에 진동을 주거나 이탈한 차량의 방향에 따라 운전석 시트나 안전벨트를 진동시키는 경우도 있다.

 
남들은 모른다! 나만의 졸음운전 퇴치법 공개!

창문을 열거나, 음악을 크게 듣거나, 물을 마시는 것 외에 졸음을 방지할 방법은 없을까요?

설문으로 알아본 여러 가지 기발한 졸음운전 퇴치법을 공개합니다.

 

 
운전자가 졸음운전 시 동승자의 행동 요령

 

조수석에서 해줄 수 있는 졸음 방지 안마법

손가락 끝으로 운전자의 정수리를 가볍게 두드린다→왼손을 뻗어 운전자의 뒷목을 밑에서 위로 올려주고 어깨는 아플 정도로 세게 잡았다가 놓으며 마사지한다.→운전 팔꿈치를 중심으로 팔을 접었다 폈다 반복한다. →기어 변속이 필요 없는 경우 운전자의 손가락, 손바닥, 손등을 지압하고 운전자 오른손에 자신의 왼손을 깍지 낀 채 운전자 쪽으로 젖혀 스트레칭을 한다.

 

 

  • Editor박찬은
  • Word박천수 책임연구원(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Cooperation르노삼성자동차, 볼보자동차코리아, 어바웃, 인터파크, 인피니티 한국닛산주식회사, 지마켓,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현대모비스

 

 

 

삼성화재 웹진 2011. 5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