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점포 및 상가 임대정보★/-. 상가. 점포의 선택정보

유형별 상가투자 전략

 

단지 내 상가
일괄 대량 구입을 위한 대형마트 위주의 소비패턴 변화와 상권력이 비교적 높은 인접 지역으로의 수요층 이탈 등을 간과하고 배후세대와 단지 주변 호재에 포커스를 맞춘 투자자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일 수밖에 없다.

또한 최근 판교 주공상가 입찰서도 3.3m²당 내정가 대비 두 배를 넘긴 바 있어 무리한 고낙찰은 수익보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근린상가
근린상가는 3년 이상 중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해야 한다. 장기 공실과 수익률 저조로 실망매물로 던져진 경우가 적지 않았기 때문에 택지지구 역시 상권의 무게감을 저울질해 봐야 하며 분양가 수준,

필수업종 위주의 업종 고려, 대중교통(정류장, 역세권)과 소비층 주동선 파악과 근접성이 뛰어난 상가선별에 집중력을 발휘해야 한다.


주상복합상가
주상복합상가는 비교적 상가 활성 지역에 위치한다. 상층부 주거세대와 유동인구 흡수라는 두 마리 토끼 사냥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투자자들이 선호해 왔다.

그러나 1층 전면상가와 상층부 클리닉, 금융기관 입점 점포를 제외한 후면, 지하상가 등이 역세권에서 장기 공실로 방치된 경우가 다반사다.

주상복합상가의 투자 사각지대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상가 공급량 현황을 파악해야 하며 무작정 브랜드에 후한 점수를 준다거나 분양가가 저렴하다고 건물 내부로 들어가면 치명타를 입을 확률이 높다.


테마상가
테마상가의 투자 사각지대는 성공적 분양과 거침없는 홍보물량 공세에 상가 활성의 키를 쥐고 있는 운영주체의 실체를 사전에 파악해야 한다.

소비자 분석에 따른 강력한 콘텐츠의 구성과 매장 실수요층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는 상가라면 아예 관심을 두지 말아야 한다. 최근 복합상업시설은 제1세대인 쇼핑몰의 퇴진과 함께 세계적 소비트렌드인 ‘몰링’이 인기다.

그러나 몰링의 경우 역시 영화관, 대형마트, 백화점 등의 입점 여부 확인과 함께 준공 후 상가 활성 계획안에 대해 사전에 꼼꼼히 체크해야 낭패가 없다.

 

[박대원 상가정보연구소장]

 

 

이코노믹 리뷰 2009.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