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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 및 상가 임대정보★/-. 상가. 점포의 선택정보

입지별 점포 선정요령

 

[계획단계] 입지별 점포 선정요령

[ 아파트 단지 ]
1. 특징

1) 장점

- 배후에 기본적인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 각 업종의 점포가 있기 때문에 업종 상호간 보완 및 상호협조에 의한 관리가 용이하다..


2) 단점 - 성장성에 한계가 있다..
- 초기에 상가가 활성화되지 못하면 업종 전환 등 재기가 어렵다..
- 영업시간이나 상품구성면에서 제약을 받는다..
- 충동구매를 일으킬 요인이 적다.


2. 가능업종 500세대
- 세탁편의점, 부동산, 미용실, 과일점.500 ~ 1,000세대
- 수입상품점, 피자집, 옷수선집, 분식점, 한식점, 문구&완구점, 학원, 중국음식점


3. 선정시 유의사항
- 최소세대수 500세대
- 주고객층인 주부를 목표고객으로 삼아라.
- 아파트 크기는 중소형이 좋다.
- 단지내 출입구가 여러개 있을 경우 출입구(대중교통수단) 쪽 가게를 택하라.
- 상가 전환용 주택이나 나지대가 없는지 살펴라..


[실행단계] 점포선정시 유의사항
점포는 업종에 못지 않게 중요하므로 신중하게 구해야 한다. 하지만 거의가 자금에 치이거나, 시간이 촉박하게 점포를 구하는 경우가 많다.
업종에 맞는 좋은 점포를 빨리 구하는 방법은 없을까, 방법은 있다. 하지만 먼저 욕심을 버려야 한다.

1. 주요 상권에서의 업종 분포도를 파악 한다.
인터넷을 보면 상권 분석 관련 사이트가 여러개 있다.자신의 업종 , 원하는 지역을 입력하면 업종점포수를 볼수가 있으므로 이자료를 기초로 원하는 상권을 선택하여 직접 그 지역을 방문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조사를 해본다. 상권을 선택할 때는 무조건 활성화된 지역을 택하는것이 아니라 자신의 자금에 맞아야 하므로 적당한 동일업종 점포구가 있다면 좋다고 보면 된다.


2. 부동산 정보 제공업체를 활용한다.
원하는 지역내의 부동산 중개업소에 방문하기 전에 인터넷에서의 부동산 전문사이트에 그지역의 상가, 점포의 시세를 파악 한다. 이단계에서 자신의 자금에 맞는 점포에 대하여 어느정도 윤곽을 잡을수가 있을 것이다. 이것을 근거로 자신에 맞는 점포의 임대정보소식을 점검해 본다.

3. 직접 발로 뛰며 눈으로 확인한다.
지금까지 얻은 정보를 갖고 직접 원하는 지역을 둘러보면 간혹 공개적으로 임대를 내놓은 곳도 있다.

개중에 자신에 맞는 점포가 있으면 금상첨화일 것이다.그러나 이런 경우는 매우 적기 때문에 가능한 지역 부동산중개업체마다 들러 확인, 의뢰하는 편이 좋다.
이때, 부동산중개업체는 무조건 계약을 위주로 하기때문에 점포에 대하여 장점만 부각 시키고 단점은 되도록 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자신에 맞는 점포를 찾는 것이 어려우므로 욕심을 버리고 한단계 낮춰보면 구하는 점포를 쉽게 찾을 수 있을것이다.

4. 계약하기 전에 전문가에 의뢰하라.
자신이 아무리 좋다해도 만에 하나 부적합한 점포일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한 후에 계약하는것이 손해를 막을 수 있다.


[실행단계] 계약시 유의사항
소규모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타인의 점포를 빌려 사업을하게 된다.
이러한 점포 임대는 창업 초기 자금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각별한 관심과 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나, 많은 창업자들은 이러한점포 임차에 대한 사항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또 이로 인해 막대한 재산 피해나 정신적인 피해를 입어 사업을 하는데막대한 손해를 본다.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고자 현재 국회나 정부에서임대차 보호법을 제정 추진하고 있어 늦게나마 퍽 다행이라 생각된다.
실제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에 상담을 하러 오는 고객의 상당수가점포를 계약할 때 이를 등한시 해 손해를 보거나 사업이 잘 진행 되더라도 큰 분쟁이 계속되어 피해를 보고 있는 사례를 접하게 된다.

우선 계약을 할 때는 표현이 명확하고 계약서 내용을 누구나 쉽게 알 수있도록 쉬운 문구로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계약서 내용이 다소많더라도 필요항 사항이나 내용을 충실하게 작성해 분쟁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는 내용은 사전에 계약서에 포함해야 한다.


숫자는 가급적 한글이나 한자로 쓰되 괄호를 해 아라비아숫자도 같이 쓰는 것이 좋다. 이 밖에 임차 점포 표시나 임대인.임차인의 주소 주민등록번호 등을 구두가 아닌 서류 상으로 확인하고 작성해 놓아야 한다.
물론 불이행시 보상에 대한 내용도 반드시 명기해 추후 분쟁이 있을 때에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형태의 창업을많이 하는데 이 경우에는 정부에서 지정한 표준 약관에 의거하는 것이좋다.
만일 이것이 어려울 때는 본사에서 제시하는 계약서를 그대로 사용하지 말고, 반드시 읽어보고 의심이 있는 부분은 확인을 해야 한다.
또 정부 표준 약관과 비교 검토한 후 계약해야 한다.

본사에서 제시하는 계약서는 대부분 본사에 유리하게 작성되는 경우가많아 가맹점 입장에서 불리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즉 계약기간 (3년) 확보나 프랜차이즈 가입비, 보증금 등 계약 기간 후에 소멸되는 부분과 되돌려 받을 수 있는 내용을 반드시 명기해야한다.
실제로 점포를 계약 할 경우에 창업자 스스로 이러한 부분을 챙기기란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전국의 50개 소상공인지원센터의 자문을 받아 계약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영업단계] 효율적인 점포오픈과 마케팅
- 홍보전략

어떤 고객층을 상대할 것인지 먼저 결정하면 자연스럽게 인테리어 나 점포구성이 결정된다.
따라서 소형 전문점의 경우 우선 고객층부 터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판매를 위한 전단지를 돌리는 경우에도 광범위한 지역에 신문지 삽입 등 무차별로 돌리는 것 보다 는 특정지역에서만 직접 전달하는 방법 등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소형 점포의 판매전략은 반경 500m 이내의 일차 상권이 공략 대상이다.
소형 점포는 유망 아이템보다는 점주의 영업능력이 성공을 좌우한다. 결국 소형 점포는 광고에 의존하기 보다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법을 선호하고 소비자와의 인간관계를 유지해 구전 홍보와 자기점포를 찾아 올 수밖에 없는 고정고객의 확보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 마케팅전략
마케팅 전략이라 하면 먼저 가격 결정부터 시작된다. 동네에서 생활필수품을 판매하는 슈퍼나, 아동의류점 등은 고객들이 상품의 가격 하나하나를 일일이 비교하지 않기 때문에 정상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좋다.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가격 품질 스타일 등을 꼼꼼히 따지는 컴퓨터 가구 중고차 등의 내구재와 중국음식점, 분식점, 세탁소 등 경쟁이 치열한 업종은 할인전략이 먹혀 드는 업종이다.
전문제품이나 기호품인 오디오 기기 카메라 자동차 디자이너 패션의류 고급레스토랑 등은 경쟁이 비교적 덜하고 고품질이 요구되는 상품은 고가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소규모사업은 영업 범위가 좁고 자금도 부족하기 때문에 저 비용의 고 효율의 홍보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소자본 업종의 경우 홍보는 전단 배포 우편(DM) 광고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창업초기에 전문도우미를 동원하는 이벤트 행사도 효과적이고 전단 광고는 신문에 끼워서 배포하는 것보다는 본인이 직접 배포하는 것이 좋다.
전문품목은 사무실이나 상가에서 직접 설명하는 방법이 좋고, 점포 내에 비치하는 POP 광고물은 손님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정확하게 맞는지에 대해 잘 살펴야 한다.
풍선아치나 앰프 등을 동원한 이벤트는 좁은 골목의 점포 앞보다 점포 진입로나 유동인구가 많은 인근 번화가에서 하는 것이 좋으며 지역신문이나 정보지, 지역번호부를 이용하는 것도 효율적이다.
전화이용 홍보는 수신자 부담인 080서비스 전국 단일번호 서비스인 1588, 또한 기억하기 쉬운 전화번호 확보 등이 그것이다.
사업의 종류에 따라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인터넷 판매나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인터넷이나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사업을 소개하는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저 비용으로 전국적으로 홍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한번 시도 해 볼만하다.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상당수의 소규모 창업자는 전단지광고나 이벤트 행사 효과 보다 인터넷이나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들 한다.


- 성공전략
소형 점포를 운영하는 점주는 큰 꿈을 꾸기 보다는 작은 지역상권에 서 제일 잘되는 점포를 꿈꾸어야 한다.?
즉, 지역상권에서 매장효율 제일주의를 표방한다. 상품 선택에 신중을 기해 그 지역에서 매출이 가장 높은 점포로 소비자에게 인식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자기점포의 경영능력을 파악하고 경쟁점포와의 역학관계를 고려해 주력상품의 성격 등을 분석한 뒤 중점 공략지역과 영업범위를 결정 해 그 지역에서 제일 가는 점포를 지향해야 한다. 소형 점포 창업은 상품의 수를 최대한 적게 하고 업종을 집약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경쟁상대가 많은 대도시는 상품의 수를 최소화하고, 경쟁상대 가 적은 지방도시는 상품의 품목을 조금씩 늘려 가는 것이 올바른 창업 방법이다.

 

[퍼온글]

 

 

 

 

*본 업소는 유명 브랜드 프랜차이즈 업종 및 각종 점포의 창업컨설팅 및 여러지역의 점포 물량을 다수 보유 중이며 원하는 지역과 크기를 의뢰하시면  신속히 찾아 드릴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락처]

서초동,  VIP공인중개사사무소(http://blog.daum.net/p970403)

대표/공인중개사   박 성 완 (018-239-3153 / 02-588-1288)

 

[본인의  e북 저서] 

'실무중심 부동산사례분석'

  http://www.keywordguide.co.kr/site/epk/epk_view.asp?bk_idx=43

'명쾌한 임대차사례상담'

  http://www.upaper.net/p970403/1006357

'전통활, 국궁입문교본'

  http://www.upaper.net/p970403/1006216